빈 체제의 몰락

반응형
반응형


빈 체제의 몰락


대흉년에 점점 살아가기가 힘들어지자 프랑스 하층 계급의 국민들은 1848년 또 한 번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는 바로 프랑스 2월 혁명으로 결과는 성공하였습니다. 루이 필리프 왕의 쫓겨나고 프랑스는 프랑스 혁명 때 내세운 공화정에 이어 다시 제2 공화국 시대를 열었습니다. 또 프랑스 역사상 처음으로 성인 남자라면 누구나 투표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잇따라 일어난 두 번의 혁명은 빈 체제 아래에서 답답하게 억눌려 있던 유럽의 자유주의 세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2월 혁명이 일어난 1848년은 혁명의 해였습니다. 2월 혁명의 영향으로 유럽 거의 모든 나라에서 혁명의 불길이 타올랐습니다. 이 혁명들은 국민 국가가 자리 잡기 위해 거쳐야 하는 하나의 과정이었습니다.

 

빈 체제의 몰락




결국 프랑스 2월 혁명의 불길은 이웃나라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를 비롯한 독일 지역 이탈리아 등지에서 격렬하게 일어났습니다. 프랑스의 7월 혁명과 2월 혁명의 영향을 받은 주변 국가 사람들은 메테르니히에 의해 억눌렀던 자유주의를 되찾고자 민족의 독립과 통일 국가를 이루기 위하여 힘ㅇ르 합치기 시작했습니다. 빈 체제의 중심에 있던 메테르니히가 아무리 탄압해도 이제는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프랑스와 가까운 곳에 있던 독일 연방 국가들에서는 하나둘씩 혁명의 물줄기가 퍼져나갔습니다. 독일 연방 국가의 군주들 중에는 혁명 세력의 요구를 받아들인 이도, 거부한 이도 있었는데 이들은 사실 큰 나라인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 반응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1848년 3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도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혁명 세력은 공장과 상점을 불태우고 격렬하게 시위하였습니다. 사태가 심상치 않자 황제 페르디난트 1세가 항복하고 메테르니히는 영국으로 도망가게 되었습니다. 당시 오스트리아는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족을 지배하고 있었는데 헝가리를 비롯한 여러 민족들이 독립 운동을 일으키면서 나라가 해체될 위기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한 편 프로이센의 베를린에서는 빈보다 앞선 3월 초부터 혁명 세력이 집회를 열고 있었습니다. 빈의 소식을 들은 국왕 빌헬름4세는 혁명 세력에 맞서던 기존의 입장을 바꿔 요구를 받아들인다는 약속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베를린과 빈 그 밖의 독일 연방 여러 나라에서 있었던 혁명을 3월 혁명이라고 부릅니다. 



빈 체제를 주도하던 메테르니히가 3월 혁명으로 세력을 잃으면서 그동안 오스트리아의 지배 아래 있었던 중부 유럽의 많은 나라가 독립 운동을 벌였으며 이탈리아에서도 통일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결국 30여년간 유럽을 이끌던 빈 체제는 그리스 독립 전쟁과, 프링스 7월, 2월 혁명 등으로 금이 가기 시작하였으며 1848년 유럽을 뒤흔든 각국의 독립 혁명에 결구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빈 체제의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유럽 곳곳에서 혁명의 불길이 거세게 타오르는 가운데 1830년대 영국에서는 노동자들이 선거권을 얻기 위한 운동을 전해 하였습니다. 영국은 선거를 통하여 의회의 의원을 뽑아 왔는데 그동안 귀족과 부자에게만 선거권이 주어져 이는 불공평한 선거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이에 노동자들은 성인남자라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선거권을 달라고 요청하였으며 1838년 보통 선거, 비밀 투표 등의 내용을 담은 인민헌장을 내걸었습니다. 헌장을 영어로 차터라고 하는데 그말에서 따와 이 운도이 그 유명한 차티스트 운동이 되겠습니다. 



선거권을 얻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노동자들은 전국을 돌면서 수백만 명의 서명을 받아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하였지만 영국 의회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정부의 탄압으로 10여 년 동안 계속된 차티스트 운동은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차티스트 운동은 유럽 최초로 노동자들이 일으킨 정치적인 운동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에서는 혁명으로 요구를 이루어 냈던 것과 달리 민주적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영국의 정치와 경제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 후 1867년 제2차 선거법 개정으로 도시의 노동자와 소시민들이 1884년 제3차 선거법 개정으로 농촌과 광산의 노동자들이 선거권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28년에 이르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선거권이 주어짐으로써 차티스트 운동라는 씨앗은 값진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다음 약 1,400년 만에 하나 된 이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제국의 중심으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뒤 19세기 중반까지 여러 개의 작은 나라로 나뉘어 대부분 오스트리아의 지배를 받으며 살고 있었습니다. 이런 이탈리아에서도 자유와 평등사상이 전해지면서 통일 향한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프랑스 2월 혁명의 영향으로 이탈리아의 정치 지도자 마치니는 청년 이탈리아당을 만들어 독립과 통일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청년 이탈리아당은 이탈리아를 다른 나라의 지배로부터 해방시켜 하나의 공화국으로 통일하기 위한 단체였습니다. 하지만 마치니의 통일 운동은 계획이 계속 실패하면서 결국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1860년 이탈리아의 항구에서 배 두척이 파도를 가르며 출발하였습니다. 이 배에는 약 천명의 군사들이 타고 있었는데 모두 열정적인 붉은색 셔츠를 입고 손에는 총과 칼을 들고 있었습니다, 붉은 셔츠의 물결이 파란 바다와 어울려 강렬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반응형

'세계사 한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의 역사 나폴레웅 법전  (0) 2022.01.28
인도 여행, 인도의 역사  (0) 2022.01.27
이집트 여행명소  (0) 2022.01.25
육영공원  (0) 2022.01.24
유럽연합 EU  (0) 2022.01.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