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 건강한 정보
- 2022. 6. 29.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무릎과 발목 사이 뒤쪽에 있는 근육을 종아리라고 부릅니다. 종아리 근육이 없으면 여성들 입장에서는 더 매끈하고 날씬한 느낌이 들어 아름다움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종아리 근육은 다리 부위의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제2의 심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종아리 근육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하지정맥류 위험이 있으므로 평소에도 가벼운 스트레칭, 뒤꿈치를 들어올리는 일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을 다리를 많이 사용하면서 피로가 누적되고 그로 인해 근육이 뭉치고 뻣뻣해져서 나타난다고만 여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원래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가볍게 뒷동산만 올라갔다와도 이후 걸을때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되지요. 단순한 근육통인지 아니면 질병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 다양한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종아리 근육통 빨리 푸는법을 알아봅니다.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폐색전증
60대 여성 A씨는 종아리가 자주 아팠고 쥐가 나거나 경련증상이 많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호흡이 힘들어지고 다리는 크게 부풀며 색깔도 변했습니다. 가슴통증까지 이어져 숨이 가빠지고 급사의 위험성이 있었으나 다행히 조치가 빨라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는데요 가벼울 줄 알았던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폐색전증이었습니다.
종아리는 하반신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래에 있던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순환은 심장과 혈관이 다하는 줄 알았지만 사실 종아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심장의 피가 하반신으로 내려오면 종아리에 있는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다시 심장으로 올려보냅니다. 종아리가 아프다면 혈액이 심장으로 올라갈 수 없게 되고 폐색전증이나 동백경화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아리 근육 경련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20 ~ 40대 젊은층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은 대부분 단순하게 근육이 긴장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크지만 50대부터는 종아리가 보내는 신호에 주목해야 합니다. 누워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걷을 때는 아파오는 것, 즉 걸을때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무서운 겁니다. 계단을 오를 때 다리가 끊어질듯한 아픔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해고 늦어서 조직이 괴사하게 되면 다리를 절단해야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성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여성의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은 하이힐 때문에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힐을 신으면 뒤꿈치가 위로 올라가게 되어 종아리 근육이 짧아지게 됩니다. 항상 하이힐만 신다가 운동이나 등산을 간다는 이유로 굽이 낮은 신발을 신을 경우에 갑자기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라면 짧아졌던 근육이 길게 당겨지기 때문입니다. 하이힐 대신 굽이 적당한 미드힐 3 ~ 5cm 정도로 신발을 바꿔야 합니다.
종아리 시술을 했을 경우
종아리에 시술을 받았을 때도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들은 근육이 많아 굵어진 종아리를 싫어해서 종아리 퇴축술을 받거나 주사 등의 처방을 받기도 하는데요 근육 일부를 제거하여 근육을 작고 약하게 만들어 다리는 매끈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턱없이 약해진 종아리 근육은 늘 긴장을 하게 되고 뭉치고 뻣뻣해져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했을 때
임신도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됩니다. 임신 9주차에 종아리가 아파지기 시작하고 주물러도 효과가 없어 서있거나 걷기 힘든 경우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근육테이핑을 붙이면 통증이 한결 완화되며 임신 중 종아리 통증을 이러한 방법으로 이겨낸 사례가 많습니다. 임신 중 종아리 근육 통증은 출산 후 사라지게 됩니다.
격한 운동을 했을 때
이 격한 운동이라는 것이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운동을 평소 안 했던 사람이라면 뒷동산을 30분만 다녀와도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스스로 내가 간만에 운동 좀 했네! 이렇게 여겼고 다음 날 다리가 아프다면 운동 때문입니다. 수영에도 준비운동이 필요한 것처럼 운동을 평소 하지 않는 사람이 산을 오를 때는 발목을 돌려주거나 가볍게 점핑점핑하여 다리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 후 등산을 하도록 합니다.
아킬레스건염
만약 종아리가 아프면서 부어오른다면 근육이 파열되었거나 아킬레스건염으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가 아프기만 한다면 이는 3 ~ 5일이면 자연스럽게 풀립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아프면서 종아리 근육이 부어오르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통증과 함께 붓기가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근육 파열인지, 아킬레스건염인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통 빨리 푸는법
냉찜질을 하루에 3 ~ 4회 반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붓기가 가라앉게 됩니다. 3 ~ 4일 해보고 붓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정형외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단순 근육통이 아닌 근육 파열이라면 치료 과정이 더 번거로워질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통 빨리 푸는법
집에 있는 롤러를 이용해서 종아리 마사지를 계속 해줍니다. 반복할수록 종아리만큼 팔이 아파오겠지만 진짜 효과는 빠르게 나타납니다. 반죽 밀 때 사용하는 밀대도 좋고 생수병도 좋습니다.
평소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이 많이 나타나는 분들이라면 종아리 마사지기를 하나 구입해두셔도 좋겠습니다. 요즘에는 종아리 마사지기 제품이 수준급으로 좋은 것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고 가격도 저렴해졌습니다. 최소 5만원대부터도 좋은 제품을 만날 수 있고 종아리 뿐만 아니라 발바닥을 마사지 해주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저도 종아리 마사지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말에 등산을 다녀오면 꼭 사용해줍니다. 평소 운동을 아예 안 하는 것도 아닌데 주말 등산을 다녀오면 종아리와 허벅지가 많아 아픈데요 마사지기를 사용해주게 되면 하루 이틀이면 근육 아팠던 것들이 쉽게 풀립니다.
종아리 알빼는 스트레칭
1. 허리를 쭉 펴고 똑바르게 섭니다.
2. 두 발의 발꿈치를 모두 들어 까치발을 해줍니다.
3. 그 상태로 30초를 버티고 5 ~ 10초 휴식 후 다시 30초를 진행해줍니다.
4. 발뒤꿈치 들기, 휴식하기를 3세트 반복해줍니다.
5. 시간이 있을 때, 생각나면 계속 반복해주고 적어도 하루에 3세트씩 3번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이유는 이것! (0) | 2022.08.10 |
---|---|
불면증에 좋은 음식 참고해보자 (0) | 2022.08.10 |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총정리 (0) | 2022.06.30 |
알아두면 요긴한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 (0) | 2022.06.30 |
통풍에 해로운 음식 목록 총정리 (0) | 2022.06.29 |